[리눅스] 우분투 부팅순서 변경하기
윈도우와 우분투(리눅스)를 설치하게 되면, 컴퓨터를 켤 때 Grub에 의해 부팅메뉴가 뜨게 된다.
하지만, 아래 사진과 같이 기본 부팅순서가 우분투로 되어있을텐데,
이 상태에서 아무것도 건들지 않을 경우 10초후에 자동으로 우분투로 부팅이 될 것이다.
@ 시작!
1. 터미널을 열고,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.
$ sudo vi /etc/default/grub (vi 에디터로 편집) 또는 $ sudo gedit /etc/default/grub (지 에디터로 편집) |
※ /etc/default/grub파일은 우분투에서의 grub 기본설정파일 입니다.
2. vi 에디터 또는 지 에디터가 떴으면, 사진과 같이 GRUB_DEFAULT 부분을 수정합니다.
부팅시 기본으로 선택될 부분이며, 아래 사진과 같이 윈도우10은 5번째 줄에 있으므로, 4를 입력해줍니다.
(첫번째줄 = 0 이므로 5번째줄은 4번이 되는겁니다. )
이 글에서는 vi 에디터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, GUI 환경인 지 에디터(gedit)를 사용하셔도 됩니다.
* 주의 : vi 에디터를 사용하시려면 vi 에디터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요합니다.
sudo gedit /usr/bin/eclipse를 입력하시고 엔터치시면, GUI 환경의 텍스트 에디터가 뜨게됩니다.
위의 항목을 입력하고 저장하시고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.
## vi 에디터 기초 사용법 문서 입력 : i키를 누르시면 입력모드로 바뀝니다. 문서 저장 : ESC키를 누른다음에 :w를 입력하고 엔터치면 문서가 저장됩니다. vi 에디터 종료 : ESC키를 누른다음에 :q를 입력하고 엔터치면 vi 에디터가 종료됩니다. 문서를 저장하고 종료 : ESC키를 누른다음에 :wq를 입력하고 엔터치면 문서가 저장되고 vi 에디터가 종료됩니다. - /usr/bin 디렉토리는 일반유저에게 읽기전용입니다. 사용하시려면 반드시 sudo로 관리자 권한을 주셔야 합니다. |
원래라면, 윈도우10만 설치될 것입니다.
저번에 Grub를 복구하면서 윈도우10 메뉴가 두개 생겼네요.
(5번째줄의 윈도우10은 윈도우 부트로더이며, 6번째줄의 윈도우10은 설치된곳. 즉, C드라이브 입니다. )
둘 다 윈도우10으로 정상부팅됩니다.
3. 다시 터미널로 나와서,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grub 부트로더를 업데이트 시켜줍니다.
$ sudo update-grub |
4. 그리고 재부팅을 하면, 사진과 같이 윈도우가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을것입니다.
끝!